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대왕판교 등 9개 요금소, 하이패스 없이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by 빵돌이데니 2024. 5. 27.
728x90
320x100

28일부터 대왕판교 등 9개 요금소, 하이패스 없이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

 

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톨게이트를 통과하면서 현장수납을 위한 가감속과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정체가 발생되는가하면 차로 진입 실수로 인한 사고위험 등이 항상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에 하이패스를 장착하지 않는 차량의 운전자가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현금 또는 지갑 등을 소지하지 않았을 경우 통행료 납부를 위해서는 요금소를 방문해야하고, 또는 미납고지서 수취 후에 납부를 해야하는 등 불편함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5월 28일부터 1년동안 일부 구간에 '번호판 인식방식의 무정차 통행료 결제' 시범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범사업 구간에서는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정차 없이 요금소를 통과하면 됩니다. 

 

* 일부구간 : (경부선) 대왕판교 / (남해선) 서영암, 강진무위사, 장흥, 보성, 벌교, 고흥, 남순천, 순천만

* 하이패스, 현장수납 차로는 현재와 동일하게 운영하면서 시범사업 추진합니다.

 

번호판 인식방식 차로를 이용한 차량의 통행료는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과 자진납부 방식 중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은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누리집(http://www.hipass.co.kr) 또는 통행료 앱에서 차량번호와 신용카드를 사전에 등록하면 요금소 통과 시 등록된 신용카드로 자동 납부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등록 가능 신용카드 : 현대, 하나, 신한, 농협, 국민, 비씨, 삼성, 롯데

 

자진납부 방식은 운행일 이후 15일 이내에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누리집·앱·콜센터(1588-2504)·전국 요금소에서 직접 납부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15일 경과 시에는 미납으로 처리되어, 우편 또는 문자로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 본인탑승 여부 확인이 필요한 통행료 감면 대상 차량의 경우 기존 현장수납 차로를 이용하거나, 현재와 같이 감면 단말기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번호판 인식방식 차로 이용이 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 김상민 디지털도로팀장은 “시범사업 과정에서 이용고객의 불편사항, 영상처리 안정성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 국토교통부 -

 

 

 

 

 

 

728x90
320x100